공진원, 우리놀이터 6개소 전통생활문화교육 ‘쿵떡쿵떡 놀이학당’ 성료전통놀이 함께 즐기며 바른 인성 가르치는 전통생활문화교육 뜨거운 호응2024년 3월 5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 이하 공진원)은 지난해 10월부터 전국 우리놀이터 6개소에서 진행한 어린이 전통생활문화교육 ‘쿵떡쿵떡 놀이학당’을 성황리에 마쳤다.
‘쿵떡쿵떡 놀이학당’은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이 전통놀이 및 전통생활문화를 체험하며, 바른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된 전통생활문화 교육프로그램이다. 기존의 전통문화교육이 단순히 전통놀이 소개나 체험에 집중했다면 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전통놀이와 생활문화를 체험하며 배려와 존중, 소통, 협력의 가치 등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특히 다양한 콘텐츠 중에서도 윷놀이를 기반으로 개발한 교육 학습꾸러미를 활용한 ‘데굴데굴 우리놀이’가 가장 인기가 있었다. 해당 교육은 대형 윷놀이를 기반으로 제작된 보드게임과 새하얀 조랭이떡을 활용해 개발된 ‘조오랭’ 캐릭터와 함께 이야기 속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즐겁게 몰입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고유의 전통생활문화와 인성 덕목 등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어린이들과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데굴데굴 우리놀이’와 더불어 내 손으로 직접 나무 팽이와 비사를 만들어 시합을 하는 ‘쿵떡쿵떡 놀이공작소’, 다양한 전통놀이를 두루 체험할 수 있는 ‘우리놀이 도장깨기’, 조오랭 캐릭터와 사진을 찍어 자신의 SNS에 올리는 ‘조오랭 캐릭터 포토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되었다. 어린이들뿐 아니라 가족과 학부모 등 다양한 대상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쿵떡쿵떡 놀이학당’은 전통생활문화에 대한 세대 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저작권자 ⓒ 국가예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